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성리학적 질서
: 성리학 → 정치이념으로 정착: 명분론, 도리론/ 사장(왕정 관례 문서, 외교 문서 편찬 강조)
예학 강조(양반들이 성리학적 도덕 윤리 강조 → 신분질서의 안정 추구)
: 백성 사이에도 적용하고자 주자가례, 5례 확대, 표창 장려
가족질서: 조선 중기까지 고려시대와 비슷한 모습
성리학적 질서 → 사회 전반에 영향/ 유교적 종법질서 강조, 부계 중심의 가족 제도 강화
예론, 보학(내부적 구심점, 밖으로 우월성 과시)
부계 중심의 가족 제도
1. 혼인 후 남자 집에서 생활(친영제)
2. 제사 장자가 지내야
3. 재산 상속에서도 장자 우대
4. 양자제도 일반화
5. 부계 위주의 족보 편찬
6. 동성 마을
7. 효, 정절 강조
8. 일부일처제
9. 부인과 첩 사이 구별: 서얼- 문과 응시 제한, 재산 상속 차별(태종- 서얼차대법, 이후 경국대전에 명문화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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