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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사 임용고시 준비 노트/한국근현대사 임용고시 노트

[근현대사] 민족실력양성운동(물산장려운동, 민립대학설립운동, 문맹퇴치운동)

by 오늘내일모레 2022. 9. 1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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Ⅲ-4. 

1) 민족실력양성운동

 

민족 실력 양성운동:

3.1운동 이후 일부 지식인 가까운 장래에 일제로부터 독립은 불가능하다고 판단

→ 사회개조. 신문화 건설 주장(선 실력양성, 후 독립)

     "일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실력 기르자"

신교육 보급, 민족자본 육성, 전근대적 의식 관습 타파 등

 

- 실력 양성운동의 한계:

일제의 허용 범위 내에서만 전개

선실력 양성, 후 독립 표방 결과적으로 실력 양성만 강조하는 방향

1920년대 중반 이후 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은 자치 운동 주장

 

 

what 물산장려운동
who 김동인, 조만식, 오윤선 등 중심 서북지역 인사
when 1920 평양물산장려회 설립
1923 서울에 설립, 전국으로 확산, 23년에 절정
why - 조선기업가 일본인 자본가와 경쟁(일본 자본가- 자본, 경영능력 우위)

- 관세가 없어진다는 소식(1923)

  민족 경제 자립을 위해 호소
how "조선사람 조선 것으로" 구호

- 토산장려론: 소생산자 중심 자급자족, 외화배척 표방
- 생산증식론: 기업육성, 자본주의 수립 표방/ 일제의 보조금 지원, 관세 제도 시행 자본주의 발달
result 대중의 수요 만족시킬 생산능력X   토산물 가격 상승
농민의 절대 빈곤으로 수요 크게 늘 수 없었음
상인, 자본가 계급에게 이용당한 결과 
(기업의 이익과 민족의 이익 일치시킨 허구성)

사회주의자: 중산계급을 위한 이기적인 목적이라 비판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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what 민립대학설립운동
who 이상재, 이승훈, 윤치호, 김성수, 송진우 등 
조선교육회 중심
when 1922 조선민립대학 기성 준비회
1923 조선민립대학 기성회
why 실력양성   초등교육 기회 확대, 대학설립 필요
how 구호 "한민족 1천만이 한 사람씩 1원씩"
재력가의 성금 기대 
result 일제의 탄압, 경성제국대학 설립(1924)

1924-25 남부지방 가뭄, 수해   모금 지속 불가 
이후 연희 전문학교, 보성전문학교 등 대학으로 승격시키려는 노력 있었음


 사회주의자: 대학, 지식인들의 전형/ 보통학교 설립 주장 

 

what 문맹퇴치운동
who 지식인, 청년, 학생 등
when 1931 조선어학회 - 조선어강습회
1926 조선일보- 문자보급운동
1931-34 동아일보- 브나로드운동
why 민중계몽운동   농민의 처지 개선
how 브나로드운동
: 한글 강습, 문화운동, 미신타파, 근검절약 등
 학생 계몽대, 학생 강연대, 학생 기자대 

한계: 농촌의 문제 근원에 대해 구조적 모순이라 보지 않고 농민의 나태, 무지로 파악
result 반일 색채  1935 일제 금지

cf) 개량서당: 1910년대, 야학 설립: 1920년대 ( 재정난, 일제의 탄압)
 

 

 

이렇게 정리해보세요!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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