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728x90
Ⅲ-3.
1) 국내 항일민족운동- 6.10만세운동, 광주학생항일운동
1920년대
- 민족주의 계열의 분화:
타협적 민족주의자(개량주의자): 이광수, 최린, 최남선, 김성수 등/ 일본과 타협하여 독립이룩할 살력 쟁취
자치권 얻기위한 운동
비타협적 민족주의자: 사회주의자와 연대
- 사회주의의 등장: 레닌의 식민지 지원 약속 등 → 사회주의 수용
민족의 독립 추구 + 불평등한 사회로부터 해방(지주, 소작민 갈등/ 자본자, 노동자 갈등)
민족주의 계열과 주도권 다툼 → 혼란 초래
6. 10만세운동
what | 6.10 만세운동 |
when | 1926. 6. 10 |
why | 1926. 4. 26 순종의 죽음 계기 |
how | 사회주의자: 제 2의 3.1운동 계획 → 조선공산당 '6. 10 운동 투쟁 지도 특별 위원회' 조직 → 발각, 지도부 해체(2차 공산당 해체) → 조선 학생과학 연구회 중심 학생단체 -6.10만세운동 담당 " 일본 제국주의 타도" " 토지는 농민에게" "8시간 노동제 채택" 격문뿌리며 가두 시위 → 대중 호응 |
의의 | 민족해방 의지 뚜렷 사회주의사, 학생, 일부 비타협적 민족주의자 제휴 |
728x90
광주학생항일운동
what | 광주학생항일운동 |
when | 1929. 11월 |
why | 식민지 교육에 대한 저항(독서회 중심) : 1920년대 초반 학내 문제 해결, 일본인 교원 배척 1920년대 후반 식민지 교육 철폐, 조선인 본위 교육 일본인, 조선인 학생의 다툼 → 경찰 조사 과정에서 민족 차별 |
how | 1929 10.30 후쿠다 등이 박기옥 희롱 → 사촌동생 박준채 제지 → 조선학생과 일본 학생 간 패싸움 → 조사과정에서 일본학생 편들며 민족 차별, <광주일보> 불공정한 보도 1929. 11.3 가두시위 전개 격문 "조선인 본위 교육, 식민지 교육 철폐, 교우회 자치권 획득, 교내 경찰 출입 금지" → 외곽으로 확산, 점차 전국 확산 12월 신간회: 광주학생항일운동에 대한 일제 관헌의 조치 규탄하기 위한 민중 대회 개최 준비 |
728x90
이렇게 정리해보세요!
728x90
300x250
'역사 임용고시 준비 노트 > 한국근현대사 임용고시 노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근현대사] 1920년대 만주지역 독립군의 활동(봉오동전투,청산리전투,자유시참변, 3부의 성립) (5) | 2022.08.26 |
---|---|
[근현대사] 의열단과 한인애국단의 활동 (3) | 2022.08.25 |
[근현대사]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(5) | 2022.08.21 |
[근현대사] 3.1운동의 전개(배경, 전개, 의의, 한계) (3) | 2022.08.15 |
[근현대사] 3.1운동 이전의 해외 민족운동(연해주, 만주, 중국 등 독립운동) (9) | 2022.06.2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