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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고대사] 중등 임용 역사 단권화 노트: 통일신라 10부- 통일신라의 문화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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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고대사] 중등 임용 역사 단권화 노트: 통일신라 10부- 통일신라의 문화

오늘내일모레 2022. 4. 12. 10:1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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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은 통일신라의 문화에 대해 유학, 역사편찬, 불교, 기술학, 건축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.

 

1. 유학

- 교육기관 : 유교 교양에 충실한 고급 관료와 행정실무에 밝은 하급 관료 양성 목적 

  신문왕 국학(682) → 경덕왕 태학 → 혜공왕 국학

   cf) 문제점: 교육기관과 연계할 관리선발제도가 없었음

 

- 독서삼품과의 시행(788):

  원성왕 대 실시 

  상, 중, 하품, 특채 존재

  유학 공부 수준에 따라 관리 임용에 참고

  하지만 골품제때문에 힘 쓰지 못함. 

 

- 통일신라의 유학자: 강수(외교문서), 설총(화왕계), 최치원(계원필경, 제왕연대력, 중산복기) 등

  6두품 출신 많았음(이들 골품사회의 신분 제약을 학문적 능력으로 극복하고자 함)

  도당유학생 중 빈공과에 급제하기도 함(김운경, 최치원 등)

 

2. 역사 편찬: 

김대문- 화랑세기, 고승전, 한산기, 계림잡전 등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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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불교:

- 교종 5교 성립

: 계율종(자장, 통도사), 열반종(보덕, 경복사), 화엄종(의상, 부석사), 법성종(원효, 분황사), 법상종(진표, 금산사)

의상 - 화엄사상: 모든 존재가 상호 의존적 →조화/원융통해 피지배층, 지배층 분열 지양, 진골 귀족의 환영
- 화엄종 개창
- 일즉다 다즉일 "하나가 전체요, 전체가 하나다"
- 지엄에게 수학(feat. 당 법장)
- 화엄일승법계도 정립

 고려 초 균여에게로 이어짐 
원측 - 현장에게 신新 유식 수학
- 서명 학파 성립: 신 유식, 구 유식 포용, 여러 사상 섭렵 (규기- 자은학파)
- 티벳 불교에 영향, 태현에 의해 법상종 성립

→ 고려 중기 귀족 불교로 부흥 
원효 - 일심사상 → 종교적 대립, 분파의식 극복 → 민중 중심의 화합
- 대승기신론소, 십문화쟁론, 금강삼매경론
- 화쟁사상: 모순, 대립하는 것처럼 보이는 불교 사상을 하나의 원리로 회통
- 정토사상 전도(현세의 고통에서 벗어나 내세에 극락왕생하기를 비는 내세 신앙), 나무아미타불
  → 불교의 대중화(인간 모두 평등하다는 기본 원칙)

⇒ 불교의 종합화, 불교의 민중화, 불교의 대중화 이끎. 

 

- 신라 말 선종 유행- 지방 호족

도당 유학 승려 많았음, 인도 구법(혜초- 왕오천축국전)

 

 

4. 기술학:

목판 인쇄술, 제지술 발달 - 무구정광대다라니경: 석가탑에서 나옴, 현존하는 최고 목판인쇄술

금속주조술- 신라 금관, 성덕대왕신종(경덕왕), 상원사종(성덕왕)

 

5. 건축:

- 불국사:

경덕왕 대 김대성 창건 공사 주도

전실과 후실

후실 중앙에 본존불상 둘레벽에 11면 관음, 4보살, 10나한 배치전실에 금강역사, 인왕 양각

 

- 그 외: 다보탑, 석가탑, 감은사지 3층석탑

- 승탑: 선종의 유행, 팔각 원당형, 지방 호족의 정치적 역량 반영

 

 

 

이렇게 정리해보세요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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